티스토리 뷰

보통 리눅스 서버에 연결하여 원격으로 작업하는 경우, ssh (secure shell)를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파일 전송을 하는 경우 scp (secure copy), sftp (secure file transfer protocol)를 사용하게 되는데요.

윈도우에서 리눅스 서버를 접근하는 사람의 경우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여러개를 사용하는 불편함이 생깁니다.


서버 접속을 해야하니 putty를 써야겠고, 파일 전송을 하려고 winscp를 또 쓰고.. 관리할 프로그램만 많아지게 됩니다.

참 귀찮죠.

그래서 원격 서버를 윈도우의 가상 드라이브처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그것은 sshfs라는 파일 시스템 클라이언트인데요. ssh를 이용하여 원격의 서버를 드라이브로 마운트해줍니다.

쉽게 말하면 드라이브가 하나 생기는데 윈도우의 다른 하드를 사용하듯이 사용하실수가 있는거죠. 매우 편리합니다!

그것을 윈도우에서 설정하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1. sshfs 라이브러리 설치 

우선 윈도우에서 sshfs가 가능하도록 라이브러리를 설치해줘야 합니다.

아래의 링크 에서 제가 체크해놓은 부분을 클릭하시고 설치하면 됩니다.




2. .NET Framework 설치

3단계에서 설치하게 될 win-sshfs 의 경우 .NET Framework의 설치를 필요로 합니다.

Microsoft 관련 페이지(링크)에서 설치가 가능하나, 윈도우 7 이상의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계실 경우 미리 설치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설치가 되었을 경우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뜨구요.




3. win-sshfs 다운로드 및 설치

1,2단계는 3번을 위한 준비 단계였구요. 여기서 설치하게 되는 win-sshfs가 실제 마운트시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다음 링크 에서 다운을 받고, 설치합니다.




4. sshfs manager 프로그램 실행 및 드라이브 추가

이제 프로그램을 실행해 원격 서버를 제 컴퓨터의 파일처럼 바로 접근할 수 있도록 마운트 하는 단계입니다.

각 필드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Drive Name: 내 컴퓨터에서 보이게 되는 드라이브의 이름을 지정합니다.

Host: 원격 서버의 주소를 입력합니다.

Port: ssh 포트번호를 입력합니다.

Username: 원격서버의 id를 입력합니다.

Password: 패스워드를 입력합니다.

Directory: 원격 서버의 어느 path를 기준으로 마운트할것인지 결정하는데 옵션은 .와 /가 있습니다. .는 사용자의 홈 디렉토리를 의미하며 /는 루트 디렉토리입니다. 일반 사용자일 경우 /는 마운트할 수 없습니다.

Drive Letter: 내 컴퓨터에서 어떤 Drive에 파일을 마운트할지 결정합니다. 새로운 드라이브가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Mount at login: 로그인시 마운트 여부



각 값을 채우신 후, save하고 mount하시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출처 : http://bywords.tistory.com/142


댓글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Total
218,662
Today
149
Yesterday
363
링크
TAG
more
«   2018/08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