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기 적절하게 깨져 준 아이콘
윈도우를 사용하다 보면 멀쩡했던 아이콘이 어느 순간 깨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왜 이런 현상이 생길까요? 그것은 ① 아이콘 캐시가 손상되었거나 ② 아이콘 캐시가 꽉 찼거나 둘 중에 하나입니다. 일단 아래의 내용은 참고로만 보시고 실제 작업은 제가 올려드린 파일을 사용하세요.


아이콘 캐시가 손상된 경우의 해결법

이 작업은 사용자 계정의 IconCache.db 파일을 재생성하면 됩니다.


익스플로러(Explorer.exe) 를 종료한 후 [사용자 계정 폴더\AppData\Local\iconcache.db] 파일을 삭제하고 익스플로러를 다시 시작하면 됩니다. (해당 폴더와 파일은 숨겨져 있습니다. [관련 포스팅])

* 굉장히 중요합니다. 꼭 익스플로러를(인터넷 익스플로러 말고!!) 강제로 종료한 후 캐시 파일을 삭제해야 정상적으로 적용됩니다. 그냥 삭제하면 백날해도 안 됩니다.



이 작업은 마이크로소프트의 문서대로 간단하게 배치 파일로 구현을 할 수 있습니다.

@echo off
taskkill /f /im explorer.exe
attrib "%userprofile%\appdata\local\iconcache.db" -s -r -h
del /q "%userprofile%\appdata\local\iconcache.db"
start explorer.exe
exit



아이콘 캐시가 꽉 찬 경우 해결법

레지스트리를 통해 아이콘 캐시의 크기를 늘려줍니다. 이 작업은 다음과 같이 하시면 됩니다.


아래의 레지스트리 키에 값 데이터가 4096Max Cached Icon 문자열 값을 추가합니다.(윈도우의 기본값은 500 으로 이 값의 크기를 늘려주는 것입니다. 값의 최대 크기는 4096 입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



이 작업은 간단하게 REG 명령을 통해 배치 파일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레지스트리 파일로 만들어 두셔도 되고...)

reg add HKLM\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 /v "Max Cached Icon" /t REG_SZ /d 4096 /f



간단하죠? 근데 귀찮죠. 그러니까 여러분은 아래의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실행하세요. 제가 위의 두 작업을 하나의 배치 파일로 구현한 것입니다. 전 친절하니까요!

Icon Cache Rebuild & Max Cached Icon Patch.cmd



배치 파일을 실행하면 현재 열려있는 모든 윈도우 탐색기가 종료됩니다. 그 점 유의하시구요. 아무튼 배치 파일 실행 후 살펴 본 모습입니다. 아이콘이 정상적으로 돌아왔네요. 끝~

 


출처 : http://cappleblog.co.kr/m/post/91


댓글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Total
218,662
Today
149
Yesterday
363
링크
TAG
more
«   2018/08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