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버 등 운영체제(OS)

카페24호스팅에서 쉬운설치시 msg_ftp_upload_failed 해결방법

반응형

카페24에서 웹호스팅 사용시, XE를 설치하여 쉬운설치 기능을 사용하려고 할때,

평소처럼 셋팅을 하고 나니 "msg_ftp_upload_failed" 라는 오류를 뱉으며 쉬운설치 기능이 작동하지 않았다.

그래서 여러가지 방법을 알아보고 했지만, 삽질을 꽤나 하다가 결국 해결을 했다.

 

테스트환경: XE 1.7.4

해결일자: 2014.03.07

 

카페24 홈페이지 도움말: http://help.cafe24.com/cs/cs_manual_view.php?idx=39&page=1&categoryIdx=&s_key=&s_value=&man_no=1

 

카페24 홈페이지에서도 이 부분에 대해서 기술을 하고 있긴 하지만, 여기서 빠진 부분이 없잖아 있다.

여기 웹호스팅의 보통 유저의 경로는 아이디가 user 이라면

/home/hosting_users/user/ 인데, www를 디폴트폴더로 사용한다.

 

우선 XE 설정 > FTP설정에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른다면 success 라는 메시지가 뜬다.

그런데 이렇게 성공했다고 해놓고 쉬운설치에서는 정작 오류를 뱉으니 사람 미치고 환장하게 한다.

그렇다면 어느부분에 문제가 있는걸까. ?? 찾다가 찾다가 결론적인 해결방법을 먼저 적어보자면,

 

우선 저 위의 카페24 도움말은 전혀 도움이 못된다.

예전에는 카페24의 웹호스팅의 ftp 설정이 SFTP였다면, 지금은 "모든 FTP를 지원"하는 상태이다.

그러니 이미 첫단추부터 틀린말을 하고 있는 셈인데(1.5.x 버젼을 기준으로 설명하고 있는것도....)

 

1. Passive Mode 를 사용한다.

2. IP는 실제 웹호스팅 서버의 ip를 입력한다. (127.0.0.1 대신에)

3. XE를 만약 www 폴더를 로컬 폴더로 해서 설치를 했다면 경로가 "/" 라고 나와도 "/www/" 라고 수정 후 저장한다.

(1,2번만 하고 만약 저장을 해서 경로 설정 부분이 FTP설정 화면에 나오지 않는다면 /files/config/ftp.config.php 를 열어서 경로 부분을 직접 수정하고 저장하자.)

 

이렇게 3개 항목만 해줘도 쉬운설치는 잘 된다.

그렇다면 2번을 못하는 분도 계실텐데, 2번은 자신의 계정이 속해있는 서버의 IP를 찾으면 된다. 이것은 의외로 간단한데

윈도우에서 시작>실행>cmd 를 입력후 " ping 자신의아이디.cafe24.com -t " 를 해서 핑을 보내보면 IP주소가 뜬다.

물론 도메인으로 연결을 한 상태라면 " ping domain.com -t " 로 해도 된다.

 

 

반응형